닫기

선학소식

SUNHAK PEACE PRIZE

선학소식

아프리카, 세계와 COVID-19: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의 시각

페이지 정보

Write SHPP Date20-04-14 19:56 Hit392

본문

1b9f177dcc962ad86a509dc1554bc86e_1586861386_3992.JPG 

<사진출처> https://www.tellerreport.com/news/2020-01-03---senegal--macky-sall-breaks-the-silence-on-the-3rd-mandate---rfi-.BkDslV731I.html

 

 

인구 13억명으로 추산되는 아프리카는 저개발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여러 나라가 출현의 길을 걷고 있는 상황에서 COVID-19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다른 나라들은 테러리즘과 계속 씨름하고 있다. 따라서 COVID-19는 일부의 추진력을 약화시켜 다른 사람들의 상황을 악화시키고 모든 사람들의 노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게다가, 그것은 이미 취약한 국가 공중 보건 시스템에 부담을 줄 것이다.

 

국가 차원에서는 이미 많은 국가들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비상 계획을 채택했다. 그러나 갑작스런 대유행의 시작과 그 급속한 진화, 그리고 해결해야 할 엄청난 필요성으로 인한 준비되지 않은 수준은 국가적인 조치가 여전히 불충분하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여기에 COVID-19에 대항하는 데 필요한 장비, 의료 제품 및 의약품의 수입에 대한 과제도 높은 수요와 항공 교통의 교란 상황에서 추가된다.

 

그러나 COVID-19와의 싸움에서 이기려면 다음을 포함한 대응 능력을 유지해야 한다.

● 시험 키트, 마스크, 개인 보호 장비 등 의료 및 보호 장비 및 자재의 적절한 공급.

● 환자에 대한 검역 및 치료 센터 설치 및 포함

● 의뢰 사이트에서 COVID-19 사례를 조기에 발견하도록 보장

● COVID-19의 의심 및 확인된 사례에 대한 신속한 검역 및 관리 보장

● 감염예방 및 관리대책 강화

● 그리고 개입의 적절한 조정을 보장

아프리카 국가들은 지금까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매우 불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는 보건 시설과 자격 있는 인력의 측면에서 세계보건기구가 권고한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어 농촌의 불리함을 안고 있다.

 

일반적으로 보건 분야에서 아프리카의 요구는 다음과 같다.

● 기초 및 위탁 건강시설의 건설, 재활 및 장비

● 중장비 및 압연재료의 취득 : 산소발생기, 스캐너, 혈관조영장치, 의료 구급차 등

● 충분한 질과 양으로 인적자원 양성

● 의료분야(텔레메디컬 및 기타 응용분야)에서의 ICT의 최적 이용

● 국가 내 및 국가 간 전문 지식 통합

● 서아프리카 일부 국가를 강타한 에볼라 사태 당시 항공·물류기지 역할을 했던 다카르 플랫폼의 경우처럼, 긴급 작전 배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지역 플랫폼 구축

● 보편적 건강 보장 이니셔티브 지원

 

COVID-19로 돌아가면, 우리는 전염병, 즉 전 세계적인 전염병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지금까지 세계의 네 모퉁이에서 행한 노력은 아직 이 위대한 미지의 비밀을 모두 드러내지는 못했는데, 이는 모든 국가 제도의 한계를 드러냈으며, 심지어 가장 정교한 제도의 한계도 드러내었다. 모든 나라는 놀라움과 압도감에 사로잡혀 일종의 구조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서로의 단점을 매일같이 드러내게 되었다.

 

무한히 작은 것이 온 세상을 뒤흔드는 이 중대한 위기에서 배워야 할 첫 번째 교훈은 크고 작은, 부자와 가난한 국경을 넘는 위협에 직면하여 우리 모두는 취약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 교훈은 COVID-19가 세상에 스스로의 모순을 일깨워준다는 것이다. 우리는 정말로 역설의 시대에 살고 있다. 지구는 확실히 둥글지만 무엇인가, 어딘가가 옳지 않다. 인류는 우주 정복 등 매일 과학과 기술의 한계를 뒤로 밀면서 끊임없이 사방으로 진보를 거듭하고 있다. 한편, 지구상에는 마스크, 시험 도구, 개인 보호 장비, 침대, 인공호흡기가 부족하다; 너무나 많은 제품, 재료, 장비들이 환자의 치료와 보건 종사자들의 보호에 중요한데, 진정한 영웅들은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적에 대해 위험하고 잠재적으로 치명적일 수 있는 투쟁을 벌였다. 그러므로 이제 다시 땅으로 돌아와야 할 때야! 그리고 세 번째로, COVID-19의 대유행은 환경에 대한 위협과 테러리즘의 재앙과 마찬가지로, 국경을 넘는 위협에 대응하는 국가-국가의 객관적인 한계를 확인시켜 준다.

 

59년 전 출간된 그의 베스트셀러 소설 '아벤투어 모호'에서 "우리는 같은 과거를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우리는 같은 미래를 가질 것이다"라는 전설을 전했던 동료인 치크 하미두 케인의 초청으로 지구로 내려와 어른들의 지혜로 돌아가자. … 자기 보존만으로는 아무도 살 수 없다."

 

이것은 어떤 민족국가든 그 힘과 수단이 무엇이든 더 이상 자급자족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적인 도전에 직면하여, 특히 우리의 공통적인 취약성이 개인의 취약성에 더해질 때, 우리 모두는 서로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우리의 실수와 한계로부터 교훈을 얻고, 우선순위를 재정립하고, 농업, 지속가능한 에너지, 인프라, 보건, 교육, 훈련에 더 많이 투자함으로써 실물경제에 완전한 의미를 부여하고, 모든 인류의 안녕을 배려하는 발전을 이룰 때가 왔다.

 

인간과 인류를 국제관계의 중심에 두는 세계질서를 이끌어내기 위해 협력할 때가 왔다. 평화, 안보, 환경과 대테러전, 그리고 기타 국경 간 범죄와 동등한 입장에서 공중보건 문제를 고려할 때가 왔다.

 

내가 요구하는 새로운 세계 질서는 우리의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공동의 관심사와 공동의 가치관에 대해 상호 신뢰와 협력할 수 있는 성실한 의지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모든 문화, 모든 문명이 평등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새로운 사고방식을 요구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지시하는 우수한 문명 중심은 있을 수 없다.

 

현명한 옛 아프리카 속담에 있듯이, "무지개는 다양한 색깔의 그늘 때문에 무지개의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세계적인 공중 보건 문제와 관련하여, 이 새로운 세계 질서는 특히 우리 대륙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 오명, 편견들을 배제해야 할 것이다.

 

인류의 요람이자 옛 문명의 땅인 아프리카는 사람이 살지 않는 땅이 아니다. 또한 그것은 기니피그의 땅으로서 자신을 제공할 수 없다. 대륙의 종말론적 미래를 그리려는 파멸 시나리오도 사라졌다. 이 대륙은 훨씬 더 위험하고 위험한 시련을 겪었다.  그것은 복원력을 유지했고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하게 서 있다!

 

오늘날 중요한 것은 위기에서 교훈을 얻고, 우리의 자원과 지능을 결집하여, 같은 인간 연대의 정신으로, 우리의 공통적인, 즉 국경, 이념,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의 차이를 비웃는 침묵의 살인자와 맞서기 위한 것이다. 아프리카는 개발은 부진하지만 의학 발전에 일조하는 저명한 전문가, 실무자, 유능한 연구원 등 양질의 인적 자원이 풍부하다.

 

1896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다카르에 있는 파스퇴르 연구소 등 관련 국가 기관 및 자격 있는 연구소와 연계하여 일하는 아프리카 질병통제예방센터가 설립됨에 따라, 대륙은 인턴을 위한 글로벌 경계 및 관리 메커니즘과 관련된 자격을 갖춘 과학 네트워크를 갖게 되었다.

 

세계보건기구의 지도력도 칭찬받을 것이다. 그것은 자원에 유리한 자원 이동 증가, 그것의 글로벌 경보 및 대응 시스템에 대한 더 나은 지원, 그리고 국가 공중 보건 시스템에 대한 더 큰 지원으로 그것의 임무를 완수하는 데 더 효과적일 것이다. 경제 수준에서 COVID-19의 무력화 효과는 이미 세계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원자재의 주요 수출국이자 완제품과 반제품의 수입국인 아프리카는 구제받지 못했다.

 

선진국은 지금까지 대유행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아 대륙 수출의 51%를 구매했다. 유럽연합(EU) 회원국만 해도 아프리카 수출의 40% 가까이를 흡수한다. 이들 국가에 대한 아프리카 수출 감소는 주로 탄화수소(석유와 가스), 구리, 농산물 등에 영향을 미친다.

수입과 관련해서는 완제품과 반제품 외에 아프리카에서도 밀, 설탕, 쌀, 식용유, 우유 등의 제품을 수입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의 부족이나 가격 상승은 대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COVID-19로 인해 대기, 육지, 해상 국경의 폐쇄와 함께 채택된 폐쇄 조치는 교통 및 관광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유엔 아프리카 경제 위원회(UNECA)는 이러한 손실을 56억 달러로 추산했다. 마찬가지로 이주자 송금도 급격히 줄고 있다.

 

위기의 충격이 글로벌이지만 가장 취약한 경제가 가장 큰 타격을 받는다는 뜻이다. 개발에 대한 막대한 투자 필요성과 더불어 우리는 COVID-19의 충격을 감수해야 할 것이며, 일부 아프리카 국가들은 테러에 대한 가차없는 싸움을 계속하게 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UNECA의 초기 추정에 따르면, 이 대륙은 GDP 성장의 1.4% 즉, 29억 달러를 잃을 수 있으며, 이는 3.2%에서 약 1.8%로 감소할 수 있다. 자체 추산에 따르면 세네갈의 국내총생산(GDP)은 6.8%에서 3%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모든 국가는 그 능력에 따라, 자국의 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기구와 메커니즘이 사용되어 왔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은 연간 적자가 국내총생산(GDP)의 3%를 초과해서는 안 되는 예산 규율 규정을 중단했다.

아프리카 국가들도 위기 국면에서 적극적이었다. 따라서 세네갈은 가계, 기업 및 디아스포라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전염병을 퇴치하기 위해 총 1trn CFA 프랑 또는 약 2bn의 비용이 드는 경제 및 사회 복원 프로그램(ESRP)을 채택했다.

 

우리는 ESRP의 이행과 관련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국가 및 자발적 기부에 의해 재정 지원을 받는 COVID-19, FORCE-COVID-19이란 대응 기금을 설정했다. 예외적인 상황은 예외적인 조치를 요구한다. 위기를 대처하는 일차적 책임은 우리에게 있다. 우리는 그것을 충분히 추측한다.

 

우리의 국내 노력이 위기 대응이라는 세계적 맥락에서 뒷받침되는 것도 마찬가지로 공정하고 정당하다. 아프리카가 세계적인 위험에 맞서 싸우는 데 뒤쳐져서는 안 된다. 그것이 내가 아프리카의 공공부채의 취소와 합의할 수 있는 메커니즘에 근거한 사채의 구조조정을 촉구한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2020년 4월 3일 에티오피아, 세네갈, 르완다로 확대된 아프리카 국가원수 및 정부수반의 원격회의 종료 시 채택된 공통적인 아프리카 입장을 환영한다.

 

함께, COVID-19를 직면하여 단결하고, 기동력 있고, 직립하며, 전투력을 유지합시다!

 

 

<출처>

https://www.theafricareport.com/25959/africa-and-the-world-in-the-face-of-covid-19-the-perspective-of-an-african-macky-sall/

8F, 34 Mapo-Daero, Mapo-Gu, Seoul, Korea 121-728 Sunhak Peace Prize Committee     Tel: 02-3278-5160
Fax: 02-3278-5198     E-mail: sunhakprize@gmail.com
Copyright ©2017 SUNHAK PEACE PRIZE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