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선학소식

SUNHAK PEACE PRIZE

선학소식

사키나 야쿠비 박사, 2017 UN 솔루션 서밋에서 연설

본문

2017.09.19

사키나 야쿠비 박사는 뉴욕 UN본사에서 개최된<UN 솔루션 서밋>에서 ‘모바일 문맹 퇴치 프로그램’에 관한 연설을 했다. 

 

‘모바일 문맹 퇴치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문맹률을 가진 아프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휴대폰을 사용하여 글을 읽는 방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 알파벳조차 읽을 수 없는 학생들을 교육하여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초등학교 4학년 수준까지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사키나 야쿠비 박사 연설 내용>

 

저는 아프가니스탄의 가장 큰 문제인 문맹 문제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사회를 변화 시키기 위해서는 사람들을 교육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믿고 있습니다. 저는 모든 나라의 핵심이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봅시다. 제가 생각하는  해결책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혁신적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알파벳도 모르는, 전혀 교육을 받지 못한 학생들을 돕기 위해 휴대폰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학생들은 휴대폰을 통해서 4개월 반 만에 초등학교 4학년 수준 정도로 책을 읽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얻은 큰 교육 효과를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먼저 우리는 교사 훈련 매뉴얼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휴대폰과 책을 통해서 교실에서 아이들을 교육할 수 있도록 교사들을 훈련 합니다. 휴대폰으로 2,000개의 메시지를 통해 평화교육, 민주주의, 준법과 같은 여러 주제 통합적 교육을 합니다. 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80%의 학생들의 읽기 수준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우리는 왜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할까요? 휴대폰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소녀들이 의사소통 하는 방법, 서로에게 연락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소녀들이 자신감을 얻고, 자기 회복력을 향상시키고, 힘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우리는 지역사회에도 이런 교육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329명의 교사를 양성했고, 1,600명의 학생들을 교육했습니다. 나아가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많은 지역사회에 이 교육시스템을 전수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원과 파트너십이 필요합니다. 더 많은 교사를 양성하고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더 많은 휴대폰과 SIM카드가 필요합니다. 자원과 파트너십이 뒷받침될 때 우리는 프로그램을 더 높은 수준으로 올릴 수 있고 확장 시킬 수가 있습니다. 

저는 우리 나라, 아프가니스탄을 사랑합니다. 또한 교육을 사랑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아프가니스탄에 수준 높은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34 도원빌딩 14층 선학평화상위원회     전화: 02-3278-5150     팩스: 02-3278-5198     이메일: sunhakprize@gmail.com
Copyright ©2017 SUNHAK PEACE PRIZ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