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선학소식

SUNHAK PEACE PRIZE

선학소식

지노 스트라다, 이머전시 설립 25주년을 맞이하다

본문

 

436f20c482590f122a154dc8fdbcbb2a_1558401565_6904.jpg

 

이머전시는 무료로 25년간 18개국에서 1000만 명의 진료와 치료를 활동을 전개해 나왔다. 이머전시는 외과의사인 지노 스트라다가 1994년 밀라노에서 설립하였고, 지난주 수요일에는 전시회를 열고, 설립 25주년을 축하하였다.

 

지노 스트라다 박사님, 어떻게 이 전시회를 열게 되었나요? 

나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줄리오 피시텔리를 만났습니다. 그의 사진들은 전쟁의 양상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이머전시는 2017년 산유스토르지오 바실리카 앞에 운영본부를 세웠습니다.

이머전시는 여러 해 동안 운영본부를 세울 적절한 장소를 찾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개보수된 학교 건물인 이 공간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영화, 토론, 회의 등 우리가 하는 이니셔티브에 대해서도 연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머전시는 이곳 밀라노에서 태어났습니다. 나와 다른 친구들은 전쟁터에서 일한 경험이 있었고 그런 곳에 의사가 없는 현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부상자만 있을 뿐 치료의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 생각이 커져 전쟁의 희생자들을 돕기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었습니다. 서서히 우리의 활동은 좁은 의미에서 전쟁 부상자뿐 아니라 치료의 부재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까지 확대되었습니다. 모든 전쟁은 사실상 모든 의료 시설을 파괴합니다.

 

이렇게 크게 성장할 줄 알았나요? 

아니요, 우리는 이머전시가 지금처럼 이렇게 크게 성장할 줄 몰랐는데, 그런 일이 일어났고, 정말 아름다운 일입니다.

 

이머전시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세요? 

지난 25년 동안 우리가 해왔던 놀라운 일, 즉 의학의 위대한 실천, 그리고 평화에 대한 실천을 계속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국제적 맥락, 정부의 태도, 몇 년 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NGO에 대한 전쟁 등 점점 상황이 더 어려워져도 계속 활동해야 합니다. 우리는 끔찍한 일들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사람들을 구하는 일은 거부하고 있으며, 전쟁 중인 국가들에게 무기를 계속 팔고 있으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죽게 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지노 스트라다 당신은 세스토 산 조반니에서 태어나 밀라노에 살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 도시를 좋아하십니까? 

40년 전과 달리 오늘날의 밀라노를 많이 사랑합니다. 나는 밀라노를 좋아하고, 밀라노를 이끄는 정신을 좋아합니다. 나는 특히 밀라노가 가지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난민을 받아주는) 좋아합니다: 그것이 나에게 중요한 사실입니다.

 

지난 25년간의 이머전시 경험 중에서 가장 좋은 기억은?

우리는 용케 병원을 지었고, 클리닉을 열고, 대안이 없는 사람들을 돕는 건강 시설을 만들 때마다 기분이 좋습니다. 우리는 또한,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는 올해 말까지 우간다에서 렌조 피아노가 설계한 소아과 병원이 완공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 돌입했지만, 약간의 지원일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나는 이탈리아 시민들에게 도움을 달라고 부탁하고 있습니다. 즉, 이머전시에 조금이라도 기부를 부탁드립니다.

 

원문링크: https://milano.corriere.it/19_maggio_12/gino-strada-mostra-celebrare-25-anni-emergency-foto-giulio-piscitelli-afghanistan-9ed25eac-747e-11e9-972d-4cfe7915ecef.shtml?refresh_ce-cp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34 도원빌딩 8층 선학평화상위원회     전화: 02-3278-5160     팩스: 02-3278-5198     이메일: sunhakprize@gmail.com
Copyright ©2017 SUNHAK PEACE PRIZ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