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와리스 디리

SUNHAK PEACE PRIZE

와리스 디리

와리스 디리

와리스 디리 Waris Dirie

출생 1965
국가 소말리아
수상이유 여성 할례 문제를 전 세계에 공론화하였으며 할례 철폐 법 제정 및 여성 인권 향상에 크게 기여
공동수상
와리스 디리는 여성 할례(FGM: Female Genital Mutilation) 철폐를 위해 투쟁한 가장 중요한 인권운동가이다.
그녀는 여성 할례의 폭력성을 전 세계에 공론화한 역사상 첫 선구자로서, 할례 문제를 국제사회의 주요 인권 아젠다로 부각해 할례 철폐 법 제정 및 여성 인권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경력사항

  • 톱모델, 배우, 활동가 겸 작가
  • 1997 ~ 2003할례 근절을 위한 UN인권홍보대사
  • 2002 사막의 꽃 재단 설립

주요작품 및 저서

  • 1987 007 리빙데이라이트 본드걸 역으로 출연
  • 1997 ‘사막의 꽃’ 책 출간 (와리스는 소말리아어로 ‘사막의 꽃'이라는 의미)
    뉴욕 출간 후 전 세계에서 65개 라이센스 출판, 총 1,300만 부 판매
  • 2001 ‘사막의 새벽(Desert Dawn)’ 책 출간
  • 2005 ‘사막 어린이(Desert Children)’ 책 출간
  • 2007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Letter to My Mother)’ 책 출간
  • 2009 ‘사막의 꽃’ 영화 발표
    (영화제작자이자 오스카상 수상자인 피터 헤르만이 제작)
  • 2010 ‘흑인 여성, 백인 땅으로(Schwarze Frau, weißes Land)’ 책 출간
  • 2013 ‘사파 구하기(Saving Safa: Rescuing a Little Girl from FGM)’ 책 출간
  • 2017 어린이를 위한 ‘나의 아프리카 – 여정(My Africa-The Journey) ’ 책 출간

수상경력

  • 1999 아프리카 상 (독일 연방 정부)
  • 2000 올해의 여성 (글래머 매거진)
  • 2002 코린상 (독일 서점 무역 협회)
  • 2004 여성 세계상 (Women’s World Award – 미하일 고르바쵸프가 수여)
  • 2005 오스카 로메로 주교상 (Bishop Óscar Romero Award - 가톨릭교회)
  • 2007 레지옹 도뇌르 훈장 (Chevalier de la Légion d’Honneur – 니콜라스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
  • 2007 세대 상 (Prix des Générations - 세계인구통계협회)
  • 2008 마틴 부버 금메달 (Martin Buber Gold Medal - Euriade 재단)
  • 2010 이탈리아대통령상 (Gold medal of the President of the Republic of Italy - 인권운동가 공로)
  • 2013 올해의 여성상 캠페인 부문 (Women of the year 올해의 여성재단)
  • 2017 갈라 올해의 여성상 ‘여성을 위한 여성’ 부문 (GALA)
  • 2018 국제 올해의 여성상 (Valle d'Aosta지방 의회)
폭력적 여성 할례를 전 세계적인 인권 문제로 부각하여 할례 철폐 선도
와리스 디리는 여성 할례 철폐를 위해 투쟁한 가장 중요한 인권운동가다. 그녀는 여성 할례(FGM: Female Genital Mutilation)의 폭력성을 전 세계에 공론화한 첫 인물로서, 여성을 극심한 고통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하는 할례 문제를 국제사회의 주요 인권 아젠다로 부각시키며 할례 근절을 선도했다. 그녀의 용기로 ‘할례는 범죄’라는 의식이 전 세계적으로 형성되었으며, 할례 위기에 처한 수억 명의 여아들을 보호해냈다.

소말리아 유목민의 딸로 태어나 5세 때 할례를 당한 와리스 디리는 세계적인 슈퍼모델로서 인기가 최절정에 달했던 1997년 고통의 소리를 낼 길 없는 수억 명의 아프리카 여성들을 대표하여 할례를 고백했다. 자신의 고통을 되새긴 이 고백은 끔찍한 도륙의 관습을 종식시키기 위한 용기 있는 선언이었으며, 이후 그녀는 인권운동가로 변신한다. 그녀는 1997년 유엔의 첫 ‘할례 근절을 위한 인권홍보대사’로 임명되어 고통 속에서 살아가는 아프리카 여성을 대변하며 할례 철폐 캠페인을 벌였다.

그녀의 용기와 노력으로 2003년 아프리카연합 소속 15개 국가는 여성 할례 금지를 명시한 마푸토 의정서(Maputo Protocol)를 비준했으며, 2012년 유엔 총회는 여성 할례를 전면 금지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고, 2030년까지 여성 할례를 근절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는 폭력적 할례 위기에 놓인 수억 명의 소녀들을 구하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었다.

일부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치러지는 이 폭력적 관습은 10대 소녀들의 외부 성기의 일부 혹은 대부분을 제거한 후 성냥 머리 크기만 한 구멍만 남긴 채 실로 봉해버리는 것으로, 여성들의 순결을 위한 성인식이다. 3천 년 이상 지속된 여성 할례는 어떠한 의료적 이점도 없으며 불임, 요도 손상, 심각한 출혈과 감염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반인륜적이고 범죄적인 행위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아프리카와 중동 등 30개국에서 2억 명의 여성들이 여성 할례를 당하고 있으며, 연간 약 350만 명, 하루 평균 9,800명의 여성이 할례로 죽음의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최근 이민자의 증가로 유럽, 미국, 아시아 등지에서도 여성 할례가 자행되고 있다.

와리스 디리는 2002년 자신의 이름을 딴 ‘사막의 꽃’ 재단을 설립해 전 세계를 돌며 할례 철폐 운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특히 와리스 디리는 자신의 고통스러운 할례 경험을 전 세계에 알려 베일에 가려있던 할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그녀의 인생을 담은 책 ‘사막의 꽃’은 전 세계를 통틀어 여성 할례의 체험을 담은 거의 유일한 수기로 1997년 뉴욕에서 출판된 후 50개 이상의 라이센스를 통해 전 세계에서 천삼백만 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이를 영화화한 ‘사막의 꽃’(2009년 개봉) 또한 전 세계 56개국에서 상영되며 여성 할례에 대해 널리 알리는 데 교두보 역할을 했다. 현재 유엔난민기구, 유니세프 등의 국제기구들은 여성 할례에 대한 인식 재고의 도구로 이 영화를 상영하고 있다.

또한 와리스 디리는 2007년 아랍 최대 방송국인 알자지라의 ‘리즈 칸(Riz Kahn) 쇼’에 출연하여 아랍 TV 최초로 여성 할례에 대해 논했다. 그녀는 이 프로그램에서 여성 할례의 위험성에 대해 논하며 할례 철폐를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2억 명이 본 이 프로그램을 계기로 아랍 사회에서 할례 문제가 인권적 차원에서 공론화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슬람교를 비롯해 그 어떤 종교도 여성 할례를 정당화하거나 명하지 않았다”는 와리스 디리의 담대한 입장과 행보는 극단주의자들의 테러 위협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했으나, 그녀는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지속적이고 헌신적인 할례 철폐 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이런 공로로 2004년 와리스 디리는 가톨릭 인권운동본부가 수여하는 ‘오스카 로메로 상’과 ‘세계 여성의 상’을 받았으며, 2007년에는 프랑스 정부가 수여하는 ‘레종 도뇌로 훈장’을 받았다.
할례 재건 수술로 몸과 마음이 찢긴 여성들을 치유
와리스 디리는 잔인한 성기 훼손으로 몸과 마음이 찢긴 여성들 치유하고 재활을 돕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그녀는 2013년 120명의 의료진과 파리, 베를린, 스톡홀름 및 암스테르담에 ‘사막의 꽃 센터’를 설립하여 할례 여성들을 치료해왔다. 성기 재건 수술과 심리치료, 직업 훈련,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할례 피해 여성들에게 새 삶을 찾아주고 있다.

할례는 의료장비 없이 집에서 시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례를 경험한 여성은 질과 방광, 항문 사이에 잘못된 샛길이 생기는 ‘산과적 누공’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 산과적 누공에 걸린 환자들은 대소변을 조절하지 못해 각종 감염으로 고생할 수 있으며 극심한 생리통과 난산을 겪고 불임에 이를 수도 있다.

와리스 디리는 최대한 많은 의사가 할례 복원 수술을 할 수 있게 하도록 시민 사회 단체 및 학술 기관 등에 재건 수술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외과 의사들과 산부인과 의사들에게 여성 성기 재건 수술법을 교육하는 ‘사막의 꽃 외과 센터’를 설립하였다. 지금까지 프랑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브라질, 이집트, 에티오피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모로코, 시에라리온 및 영국 출신의 의료진이 교육에 참여하였으며, 각국으로 돌아가 할례 여성들의 치료와 재활을 돕고 있다.
교육과 경제적 자립으로 여성 할례 근절의 근본적 솔루션 제시
2012년 유엔이 여성 할례를 전면 금지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고, 많은 국가에서 할례를 법적으로 금지했지만, 여전히 전 세계에서 죽음을 무릅쓴 할례가 자행되는 것은 ‘경제적 이유’ 가 크다. 와리스 디리는 여성 할례가 종교나 문화 때문이 아니라 딸을 비싼 값에 시집보내기 위한 부모의 경제적 필요가 크다는 것을 파악하고, 여성 할례의 근본적 솔루션으로 여성들이 자립의 힘을 기르는 ‘기초 문식성 교육’과 ‘직업 교육’에 정성을 쏟고 있다.

와리스 디리는 ‘Save a Little Desert Flower’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에라리온과 지부티의 어린 소녀들을 할례로부터 보호하며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재정적 후원을 하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 아동들의 문맹률을 낮추기 위해 ‘Education Initiative’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가 하면, 2018년에는 아프리카 아동들의 기초 문식성 향상을 위해 시에라리온에 초등학교를 설립하였다. 아울러 와리스 디리는 여성들의 자립 자활을 위해 직업 훈련을 위한 프로젝트 ‘Together for African Women’을 아프리카 각지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에티오피아와 케냐에서는 스카프를 생산하는 공정거래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와리스 디리는 할례 근절을 통해 아프리카의 여권을 신장할 수 있으며, 아프리카를 변혁시킬 수 있다고 강하게 외치고 있다.

“나의 목표는 아프리카의 여성을 돕는 것이다. 나는 여성이 강인해지는 걸 보고 싶다. 그러나 여성 할례는 여성을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무력하게 만든다. 여성은 아프리카의 뼈대이다. 대부분의 일은 여성이 도맡아 한다. 그런 아프리카의 여성에게 어려서부터 칼질을 하고 평생 불구자로 살게 내버려 두는 일이 없다면 여성은 정말 많은 일을 해내지 않겠는가”

수상소감

평화의 의미

저는 1991년 이래 가장 길고 잔인한 내전이 벌어지고 있는 소말리아에서 태어났습니다. 소말리아는 가뭄과 기근으로 시달리는 나라로, 세계에서 출생률이 가장 높고 아동과 산모의 사망률 또한 가장 높은 나라입니다. 소말리아에서는 3명 중 1명만이 글을 배울 수 있고, 여성의 98%가 여성성기절제(FGM)라는 비인간적인 고통을 받고 있으며, 여성들이 감사와 존중을 받지 못하는 나라입니다.

수년 전 저는 소말리아를 떠났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13살의 어린 나이에 제 할아버지뻘 되는 남자와 결혼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고향에서 많은 것들을 배웠지만 저는 사랑하는 어머니, 가족, 사막을 제쳐두고 떠나야만 했습니다. 그것은 영원한 작별인사였습니다.

저는 여성의 권리가 존중받지 못하는 사회에서 살 수 없었고, 살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저는 여성을 때리고, 강간하고, 파는 등 여성을 거래하는 사회에서 살고 싶지 않았습니다. 저는 고향을 떠나면서 언젠가는 이 모든 부당함에 맞서 싸울 것이며 특히 어린 소녀들과 여성들의 권리를 위해 싸울 것이라고 굳게 결심했습니다.

소말리아에서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학교를 다닐 기회가 없던 저는 영국에서 몇 년간 살며 글을 배웠습니다. 경제적 독립을 위해 낮에는 청소부로 일하고 밤에는 공부를 했습니다. 어느 날, 런던의 한 패스트푸드점에서 청소를 하고 있던 저는 우연히 버킹엄 궁전의 사진작가인 테렌스 도노반에게 발탁되었습니다.

그 후 많은 소녀들이 꿈꾸는 일이 제게 일어났습니다. 제 얼굴은 큰 패션잡지들과 여성 잡지들의 표지를 장식했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패션 보석 화장품 회사들이 저와 일하기 위해 줄을 섰습니다. 저는 전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아름다운 곳들을 보았고, 부와 매력을 경험했으며, 뉴욕과 런던에 살며 제임스 본드 영화에도 출연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저의 뿌리와 인도주의적인 사명을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저는 고향에서 상상할 수 없는 폭력을 보았고 또 경험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 여성성기절제(FGM)라는 잔인한 고문을 겪고 사경을 헤맸었습니다. 저는 왜 사람들이 그렇게 잔인한 방법으로 관계를 맺는지 자문해 보았습니다. 서로를 모욕하고, 죽이고, 고문하는 것은 결코 신의 뜻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타인뿐만이 아니라 우리 자신에게도 이 세상을 지옥으로 만드는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자문해 보았습니다.
왜 우리는 서로를 너무 적게 사랑할까?
왜 우리는 자신을 너무 적게 사랑할까?
왜 우리는 서로를 너무 적게 존중할까?
왜 우리는 자신을 너무 적게 존중할까?
이 모든 잔인하고 사악한 일들이 일어나는 이유는 우리가 서로를, 자신을, 적게 사랑하기 때문일까?
언제 어디서 우리는 사랑과 존중을 배울 수 있을까?

우선, 어머니들에게 큰 책임이 있습니다. 어렸을 때 어머니에게 받았던 사랑과 보살핌은 영원히 우리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어머니와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타인과 대지를 존중하는 법을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부모의 양육을 통해 우리 자신 안에서 평화가 시작되고 타인과의 평화로운 공존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만약 부모로서 아이들을 무시하고, 아이들을 사랑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존경심을 가르쳐주는 것을 잊는다면 그것은 평화를 위험에 빠트리는 것입니다.

이후 교육 시스템에서 평화를 가르쳐야 합니다. 교육자들은 학생들에게 존경하는 법을 가르치고, 더불어 학생들을 사랑과 존경으로 대해야 합니다. 세계 공동체가 이 목표에 도달했을 때, 평화를 향한 아주 큰 발걸음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가능하고, 우리가 함께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믿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쓰여진 노래 중 가장 위대한 평화송은 존 레논의 ‘Imagine’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화 속에서 삶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을 상상해 보세요! 당신들은 제가 공상가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저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언젠가는 당신들이 우리와 함께할 것이고 세상은 하나가 될 것입니다.“ 이 곡은 위대한 예술가와 평화운동가들이 불렀고, 저 또한 이 가사를 늘 마음 속에 새기고 있습니다.

친애하는 존 레논씨, 당신만이 평화의 꿈을 꾸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꿈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세계 평화를 원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 국가와 국가 사이, 종교과 종교 사이의 평화를 원합니다. 가정과 마음의 평화를 원합니다.

평화를 희구하는 여러분과 존 레논과 모든 사람들을 기억하면서, 매일 여러분처럼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며, 평화의 임무를 수행하며, 저는 큰 사랑과 존경으로 2019년 선학 평화상을 받겠습니다.

세상에 사랑과 평화를!
와리스 디리
2018년 11월 14일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34 도원빌딩 14층 선학평화상위원회     전화: 02-3278-5150     팩스: 02-3278-5198     이메일: sunhakprize@gmail.com
Copyright ©2017 SUNHAK PEACE PRIZE. All rights reserved.